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Nest.js
- 개발이 취미인 사람
- javascript
- 반복문
- Kotlin
- class
- component
- kafka
- vue
- Producer
- 조건문
- props
- 개발자
- restful api
- spring boot
- node.js
- Sequelize
- state
- java
- AWS
- 상속
- It
- 코틀린
- back-end
- 자바
- react
- swagger
- SWIFT
- file upload
- front-end
- Today
- Total
개발이 취미인 사람
[Swift] 자료형, 변수, 상수 개념 및 사용법 본문
- 지난 시간
안녕하세요. 지난 시간에는 Xcod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Xcode 설치 방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고 오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.
[언어(Programming Language)/Swift] - [Mac] Xcode 설치 (앱 스토어 다운로드 실패 해결)
- 개요
이번 시간에는 기본 문법인 자료형, 변수, 상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기본적으로 개발을 공부하신 분들은 위 개념을 이해 하시겠지만, 처음 개발을 접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살짝 설명 하겠습니다.
* 자료형
자료형이란 무엇일까요? 자료(데이터), 형(형태)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. "즉 데이터의 형태"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Swift 라는 언어는 엄격한 언어입니다. 따라서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 간의 데이터 교환이나 공유는 형변환을 통해 이루워집니다.
- Bool 형태
true와 false로(참 or 거짓) 이루워진 자료형
var isShowNext:Bool = false
isShowNext = true
isShowNext = "true" // 컴파일 오류 "true" <- 문자열 자료형
위 자료형은 true와 false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(참 or 거짓)
- Int & UInt
Int : 양수와 음수 정수 타입(64비트 정수형 자료형)
UInt : 양수 정수 타입(64비트 양의 정수형 자료형)
var setInt: Int = 10
setInt = 10.1 // 컴파일 오류 10.1 <- Double 타입
var setUInt: UInt = 100
setUInt = -100 // 컴파일 오류 양의 정수만 가능
- Float, Double
Float : 실수 타입(32비트 부동소수형 자료형)
Double : 실수 타입(64비트 부동소수형 자료형)
var setFloat: Float = 3.14
setFloat = 3
var setDouble = 3.14
setDouble = 3
setFloat = setDouble // 컴파일 오류
- Character, String
Character : 문자 타입, 유니코드 사용(쌍따옴표 "" 사용)
String : 문자열 타입, 유니코드 사용(쌍따옴표 "" 사용)
var setCharacter: Character = "가"
setCharacter = "안녕하세요." // 컴파일 오류
var setString: String = "안녕하세요."
setString = setString + "개발이 취미인 사람입니다."
setCharacter = setString // 컴파일 오류
- Any, AnyObject, nil
Any : Swift의 모든 타입을 수용하는 키워드
var setAny: Any = 10
setAny = "문자열도 할당할 수 있어요."
setAny = 123.45 // Double 타입도 할당할 수 있어요.
var setDouble = 1.0
setDouble = setAny // 컴파일 오류
마지막에 setAny에 값에 Double 타입의 값을 넣었어도 타입이 Any 이기 때문에 명시적 형변환이 필요합니다.
AnyObject : Swift의 모든 클래스 타입을 수용하는 프로토콜
class Person {
}
var person: AnyObject = Person()
person = "개발이 취미인 사람" // 컴파일 에러
AnyObject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만 수용 가능합니다.
nil : Swift의 '없음'을 의미하는 키워드
var setName: Any = "개발이 취미인 사람"
setName = nil //컴파일 에러...
* 변수 or 상수
변수란? 변수는 "변할 수 있는 수"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상수란? 상수는 변수와 반대로 "변할 수 없는 수"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고정적인 값과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값이 있죠. 변수와 상수는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면 됩니다. :)
//변수 선언 var 키워드 사용
// Ex: var 변수명: 변수타입 = 초기값
var name:String = ""
//상수 선언 let 키워드 사용
// Ex: let 상수명: 상수타입 = 초기값
let age: Int = 15
- 타입추론
Swift 언어는 타입추론을 지원합니다. 타입 추론이라는 우리가 타입을 지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값을 통해 해당 변수나 상수 값을 추론합니다. (자료형을 생략해도 괜찮아요!!)
var naem = "개발이 취미인 사람" //String 자료형으로 타입 추론
class Person = {
}
class person = Person() // Person 클래스로 타입추론
위와 같이 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.
이번 시간에는 Swift 기본 자료형, 변수, 상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감사합니다. :)
'언어(Programming Language) > 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함수 선언 및 사용법 (0) | 2021.06.07 |
---|---|
[Swift] 반복문 개념 및 사용법 (0) | 2021.06.02 |
[Swift] 컬렉션(Array, Dictionary, Set) 개념 및 사용법 (0) | 2021.06.01 |
[Swift] 조건문 (if문 & switch/case문) (0) | 2021.05.31 |
[Mac] Xcode 설치 (앱 스토어 다운로드 실패 해결) (0) | 2021.05.30 |